You are currently viewing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암호화폐는 2008년 개발자 나카모토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개발한 이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비트코인의 성공과 한계는 다른 많은 블록체인을 만드는 데 영감을 주었고, 이더리움을 포함한 다량의 암호화폐들이 생겨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의 중요성과 성장은 분산형 금융 서비스를 넘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디지털 수집품과 잠재적으로 토큰화된 버전의 법률 문서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2021년 주가 급등 기간 동안 ETH의 최고가는 토큰당 5,000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최근 암호화폐 업계의 약세장으로 인해 불과 몇 달 만에 전체 시가총액의 약 74%가 소멸되었지만, 이더리움은 합병으로 시장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는 한 가닥 희망에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변화에 앞서서 이더리움 역사의 핵심 사건 몇 가지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1. 이더리움의 탄생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과 그의 공동 설립자들에 의해 2013년에 고안되었습니다. 2011년에 부테린은 17살의 나이에 암화화폐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비트코인 매거진을 공동 설립했습니다. 그 초창기 비트코인의 주요 기능은 송금이었지만, 프로그래머 부테린에게 이렇게 제한적인 기능은 아쉽게 느껴졌고, 더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그의 오랜 고민과 함께 이더리움에 대한 초안이 2013년 초에 디지털 통화 이상의 거래를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01

2014년에 이더리움 팀은 개인당 ETH 구매 수량에 상한선을 설정하지 않은 초기 토큰 판매를 통해 1,80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가격은 처음에 14일간의 판매에서 2,000 ETH교환가가 1 BTC로 설정되었고, 공식적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2015년 7월 30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 2016년의 DAO 해킹

이더리움은 초창기부터 순탄하지만은 않았습니다. 2016년 6월 17일, 당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였고, 커뮤니티로 조성한 자금을 투자해 자금 배분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려고 했던 ‘탈중앙화된 자율조직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가 해킹당했기 때문입니다. DAO 해킹 사건으로 인해 전체 ETH의 30%인 360만 ETH가 도난당했고, 해커들은 새로 생성한 DAO에 자금을 천천히 빼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02

이더리움 팀은 결국 블록체인을 분할하기로 결정하였고, 블록체인으로 하드포크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현재의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으로 나뉘게 됩니다. 두 체인의 핵심 차이점은 해킹이 여전히 이더리움 클래식에서는 기록되지만 이더리움에서는 완전히 뒤집혀 제거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분할된 후 당시 약 4,000만 달러에 달하는 손실된 자금이 2016년 7월 20일에 투자자에게 반환되었습니다.

3. 2018 초 암호화폐 붕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는 2017년 12월 17일 BTC가 사상 최고가인 1만9783달러에 달했을 때 대규모 호황을 경험했습니다. 이 기간에 이더리움을 벤치마킹한 프로젝트들에서 초기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모금하는 ‘초기 코인 공개(ICO)’가 활성화되었습니다.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03
하지만 2017년에는 ICO 거품이 꺼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고, 실제로 비트코인의 가격은 2017년 크리스마스 전에 약 45% 하락한 11,00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ETH도 2017년 약 8달러에서 시작하여 6월 12일 437달러까지 치솟았고 다시 약 136달러로 거의 70%까지 떨어졌다가 연말에 상승하는 불안정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ETH의 가격은 2018년 1월 13일에 1,400달러를 기록한 후 연중 하락했습니다. 그럼에도 이더리움은 이 변동성을 극복하며 비트코인에 이어 시가총액 2위 암호화폐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4. 탈중앙화된 금융

언론보도의 증가와 함께 암호화페가 인기를 얻어감에 따라 많은 앱 개발자들은 이더리움과 같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을 만들었습니다. dApps는 사용자가 유동성 채굴을 통해 유동성을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04

2020년 2월, dApps의 TVL(총예치자산)은 10억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이미 엄청 TVL의 양이 많다고 생각했지만 DeFi Summer는 이를 더욱 높였고, 불과 10개월 만에 TVL이 2,000억 달러에 육박했습니다. DeFi Summer의 빌려주고, 빌리고, 탈중앙화 지갑 및 스테이블 코인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대중적인 혁신의 일부에 불과하며, 유동성 채굴을 통한 ‘컴파운드 프로토콜’의 도입이 가장 큰 혁신이고 TVL을 높이는 데 큰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파운드를 빌려주고 빌린 개인에 대한 보상으로 COMP 토큰이 수여되었고 이로 인해 사용자가 서로 다른 프로토콜에 빌리고 빌려주고 하면서 이자 농사(yield farming)가 성행하게 된 것입니다.

5. NFT

DeFi 뿐 아니라 이더리움 사용을 확대하겠다는 비탈릭 부테린의 꿈은 NFT를 통해 실현되었습니다. 2021년 NFT의 물결은 비탈릭 부테린과 같은 사람들에게도 예상치 못한 것이었습니다. 로이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크립토펑크, 지루해진 에이프 요트 클럽(BAYC), 두들, 클론엑스, 아즈키와 같은 NFT 컬렉션이 두각을 나타내면서 2021년 NFT 매출이 250억 달러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05
이런 컬렉션 중 일부는 소유자에게 소유자가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지적 재산권(IP)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온 두 명의 사업가가 Bored & Hungry라고 불리는 레스토랑 체인을 매장에서 그들의 BAYC의 요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NFT는 돈을 벌기 위해 인게임 토큰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게임들에서도 사용되는데요, 게임과 금융을 혼합한 이 NFT의 일종은 2021년 Axie Infinity와 같은 게임에서 두각을 나타낸 GameFi라고 불립니다. 한때 Axie Infinity을 통해 현금화된 보상이 일부 필리핀 게이머들의 최저임금보다 더 많은 수입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06

6. 합병의 날

높은 가스비와 채굴의 환경적 영향의 증가에 따라 2020년 12월 1일부터 ‘PoS 합의 메커니즘’으로의 전환하는 합병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매우 기대되는 이 이벤트의 핵심 골자는 이더리움 메인넷을 비콘 체인과 병합하여 PoS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 전환을 통해서 향후 샤딩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99% 이상 감소시켜 블록 공간을 늘릴 수 있게 됩니다.
이더리움 합병에 큰 영향일 끼친 사건 6가지 07

합병 날짜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수 개월 동안의 연기 끝에, 합병이 임시로 2022년 9월 19일로 설정되면서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행복감을 안겨주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합병 후 이더리움의 “증가, 한계, 제거 및 낭비(surge, verge, purge, and splurge)”로 요약한 것처럼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고 커뮤니티 글을 통해 언급했습니다.

합병에 대한 기대와 함께 암호화폐와 이더리움에 대해 더 알아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의 기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더리움의 세계에 대한 우리의 기사를 확인하고, DeFiNFT의 최신 동향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